요요 현상을 줄이는 식단 조절법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 몸은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거침없이 살이 찌기 시작했습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먹을 것이 풍족해졌습니다. 가공식품 역시 많아져서 좀 더 저렴하게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할 수 있는 시대인 것입니다. 그렇다고 가공식품이 몸에 좋은 것은 아닙니다. 가공식품이 왜 몸에 안 좋은 지 아래 글을 한번 읽어보세요.
가공식품을 가능한 멀리해야 하는 이유
현대사회는 가공식품의 홍수입니다. 가공식품을 피해서 뭔가를 먹는다는 것이 과연 가능한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최대한 가공식품을 멀리해야 합니다. 우리의 몸은 가공식품에
lowcalories.naminfo.net
살을 빼는 원리
먹을 것이 풍족해지고 몸을 쓸 일은 줄어들었습니다. 들어오는 에너지는 많고 쓰는 에너지는 적으니 남는 에너지를 몸에 축적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게 살이 찌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살은 어떻게 빼는 것일까요? 살찌는 것과 반대로 하면 됩니다. 들어오는 에너지를 줄이고 쓰는 에너지를 늘리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먹는 것을 줄이고 운동이나 활동을 통해 칼로리 소비를 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모든 살을 빼는 원리는 여기서부터 시작합니다.
요요 현상없이 먹는 것을 줄이는 방법
운동이나 활동으로 에너지를 쓰는 것은 다 아는 내용입니다. 그럼 먹는 것도 다 아는 내용일까요? 아닙니다. 사람들은 이에 대해 오해를 하고 있습니다. 식단 조절로 일시적으로 살을 뺄 수는 있지만 요요 현상으로 인해 다시 원래 몸으로 돌아가는 일이 생깁니다.

요요 현상이란
요요 현상은 리바운드 현상을 말합니다. 급격하게 식사량을 줄이게 되면 이에 대한 반발(리바운드)로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보다 더 살이 찌는 현상입니다. 우리 몸이 생존을 위해 만들어낸 아주 과학적인 현상입니다.
급격히 식사량을 줄이면 우리 몸은 이 변화를 위기로 받아들입니다. 생존의 위협을 받는다고 생각하여 섭취되는 영양을 축적하려는 모드로 전환됩니다. 먹는 것이 적어졌지만 지방으로 변화시켜 몸속에 저장하려는 경향은 강해지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다이어트에 실패해 다시 먹는 양을 늘리게 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현재 몸이 지방 축적 모드로 변해 있는데 먹는 것이 늘어난다면 더 많은 영양을 지방으로 변화시켜 몸에 저장하게 됩니다. 흔히 생명체들이 가지고 있는 항상성 때문입니다. 이 항상성 기능을 '호메오스타시스(homeostasis)'라고 합니다. 이 항상성 때문에 이전보다 더 살이 찌는 요요현상이 발생한 것입니다.
요요 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그래서 식사량을 조절하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요요 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급격한 식사량 감소는 옳지 않습니다. 앞서 요요현상이 발생하는 원리에 빗대어 생각해 보면, 우리 몸이 식사량을 줄여도 위기의식을 느끼지 않아야 합니다.
원래 먹던 것보다 식사량을 조금만 줄이고 그 식사량을 줄이는 속도를 아주 천천히 몸이 적응할 수 있도록 느리게 느리게 변화시키면 그 식사량에 익숙해지면서 자연스럽게 살이 빠지게 됩니다.

다시 말하지만, 급격한 식사량 변화는 몸에 항상성에 따라 지방 축적 기능을 작동시키게 되고 사람또한 적어진 식사량을 견디지 못하고 다시 원래 식사량으로 돌아오게 되면 지방 축적 기능이 'ON' 되어 있는 상황에서 먹는 족족 지방으로 축적되는 요요현상을 겪게 됩니다.
그래서 살을 빼고 싶다면 식사량을 급격히 줄이는 것은 절대 옳은 선택이 아닙니다. 천천히 오랜 기간을 두고 식사량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살을 빼야 요요없이 살을 뺄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항상성을 위해 존재하는
식욕 제어 물질들에 대해
아래 글에서 알아보세요
몸속 식욕을 제어하는 물질과 메커니즘
우리 몸속 식욕을 제어하는 물질에 대해 알아보자 살이 찌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쓰는 에너지보다 많은 에너지가 몸속으로 들어오게 되면 그 에너지가 지방이 되어 몸속에 축적되는 것입니다.
lowcalories.naminfo.net